언리얼/Material(Shader)

Unreal glass material

민또배기 2022. 11. 3.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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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 : window 10

version : UE5

 

오늘은 언리얼 유리 머티리얼을 작성하려 합니다.

쉽게 보면 반투명하게 만드는 것이죠. Opacity를 조절해서 작성하게 됩니다.

 

시작은 깍두기를 하나 놓고 시작합니다.

그 다음 머티리얼을 작성하는데요. 그전에 설정을 바꿔야 합니다.아래처럼 변경합니다.

만약에 나오지 않을 경우 시작할 때 나오는 제일 긴 친구를 눌러줍니다.(노란색 아웃라인 있는 부분)

Details의 Blend Mode, Shading Model을 변경해 줍니다.

작성한 머티리얼을 Cube에 적용하면 간단하게 투명해졌죠?

하지만 이 느낌이 아니라 뭔가 이게 큐브라는것을 보여주는 투명함!!을 느끼고 싶다면 몇가지 작업을 추가해 줍니다.

 

위에서 Shading Model을 Default Lit으로 변경하고 Translucency에서 Lighting Mode를 Surface TranslucencyVolume으로 변경합니다. 추가로 머티리얼 작업을 해줍니다.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노멀과 텍스처를 추가한다면 좀 더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부족합니다.(이거보다 좀 더 리얼한걸 원한다구!!) → 이건 추후에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Opacity_real1.uasset
0.02MB

좀 더 간단해보이는 방법으론 아래 방법도 있었습니다.

 

*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9GXeIWjDLM 

https://www.youtube.com/watch?v=dQehkg9VHJo 

https://kmong.com/gig/449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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